개념이며 이를 구조언어학이라고도 부른다. 즉 기술언어학은 규범문법과는 구분되며 이 언어학은 언어의 고찰에 있어서 한 요소 분석에 학문 연구의 기초를 두고 있다. 현대언어학은 스위스 언어학자 Ferdinand de Saussure(1857-1913)에서 비롯되었는데 1916년에 그가 죽자 그의 제자들에 ...
영어학은 17세
1.구조주의(structuralism/structuralisme)란 무엇인가.
구조주의는 20세기 초에 등장한 페르디낭 드 소쉬르의 언어이론에서 발견되는 구조언어학(나중에는 기호학이 된다)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러나 1950년대에 철학자이자 기호학자인 롤랑바르트가 소개하기 전까지-특히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그의 에세
구성한 것을 쉬제트(Sujet)라 불렀다. 또 츠베탕 토도로프는 이와 비슷하면서 발상이 다른 두 개의 개념을 생각했는데 그는 서사가 이 두 개의 개념인 이야기(histoire)-내용 또는 사건들(행위, 사고 happening) 및 존재하는 것들이라 불리는 것들(인물들, 배경들 등)-와 담화(discours)-표현, 내용이 전달되는 수단;
소설은 바르트―로브그리에 Barthes―Robbe-Grillet라는 지적인 << 한 쌍 >> 이 지배하던 시대에 나왔으며 바로 1950년-60년대 프랑스에서 전통적 소설장르의 흐름을 바꾸고 있는 << 시선의 학파 >>와 대립 한다. 누보로망Nouveau Roman의 지나친 지적 추구로 인한 복잡한 문장과 구성이 일반 독자층과 전문비평가들
해결하는 셜록홈즈와 같은 캐릭터가 등장하게 되었다.
② 하드보일드(갱스터) 시대
폭력적 범죄에 대하여 폭력, 완력으로 해결하는 폭력적 탐정이 등장한다.
대표작 : 대쉬엘 해밋의 『몰타의 매』(1930),
브라이언 드 팔마Brian De Palma 감독의 영화 『언터쳐블The Untouchables』(1987)
소설의 방법에 적용한 사림이 졸라(Zola)이며 그 발족은 그의 〈실험소설론(Ie roman expérimental, 1877)〉과 그의 한 그룹의 단편작가의 소설집인 〈메당야화(Les soirées de médan,1880)〉의 시기이다. 하나 졸라 이전에 콩쿠르〈제르미니 라세르트(Germinie Lacerteux,1865)〉서문에 졸라와 똑같은 주장을
소설의 한계
인물의 전형성, 우연성 남발, 일대기적 구성, 권선징악적 요소 등 고대 소설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했다.
5. 신소설의 국문학사적 의의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을 이어 주는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
현대 소설의 특성과 분류
1. 소설의 개념
(1) 인간의 삶을 작가의 상상력으로 꾸며 낸 산
`시의 긴장감'이라고 했다. 다른 비평가들은 어떤 시가 진지함과 반어적인 것으로 균형을 이루거나 강조점이 해결되는 형식 혹은 상반되는 경향들의 조화를 지녔을 때, 신비평에서는 훌륭한 시의 구성이라고 생각되는, 갈등 속의 안정을 표현하는 어떤 방식을 지녔을 때 긴장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소설에 이하라 사이카쿠[井原西鶴], 연극에 지카마쓰 몬자에몬[近松門左衛門]이 나와 전인미답(前人未踏)의 분야를 개척하고. 국학(國學)에는 게이추[契沖]가 나와 자유스러운 연구방향을 타개하였다. 일찍이 근세적 성격을 나타낸 것은 시(詩:하이카이)였는데, 마쓰나가 데이토쿠[松永貞德]와 니시야
de Sysyphe,1943>, 특히 후자의 책을 통해 하나의 심오한 철학용어로 격상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어떤이는 실존주의를 부조리의 철학이라 부르기도 한며 까뮈의 철학 사상을 부조리 철학이라고 규정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런데 부조리란 말은 나중에 가서는 하나의 유행어가 되기에 이르렀다. 부조리란 말